2021년 소상공인 정책자금 대출 조건 및 금리 안내
우리나라는 현재 코로나 19로 많은 경제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들에 대한 버팀목플러스 자금, 새희망자금 등과 함께 다양한 금융지원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사업장을 운영하시는 분들은 금융 지원 상품들을 쉽게 찾아보실 수 있는데요. 사업주 분들께 가장 중요한 것은 저금리와 충분한 한도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정부는 여러부처에서 다양한 상품군을 지원하고 있지만 자신에게 적합한 금융지원 상품을 한눈에 파악하기 어려울 것 같아 하나씩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소상공인 정책자금 대출은 자영업자 지원을 위해 만들어진 소상공인기본법에서 규정됩니다. 이 법에서는 “중소기업기본법에 따른 소기업이면서, 상시 근로자수가 10명 미만이고, 업종별 상시 근로자 수 등이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기준에 해당해야 한다”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근래에는 일반 음식점이나 커피숍, 카페 등을 운영할 경우 연매출 10억원 이하이면서 근로자수 5인 이하의 사업장을 자주 보실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영업자에 대한 지원이 필요한 팬데믹 시기에 소상공인 기준을 폭넓게 인정해주는 다양한 지원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 일반경영안정자금
사업자등록을 한지 1년이 지난 소상공인에 해당하시는 분이라면 일반경영안정자금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금리 우대 적용이 가능하며 제로페이 가맹 사업자, 풍수해 보험가입, 사업을 한지 3년 이상 지난 경우에는 0.1% 이상 착한프랜차이즈 가맹본부 지정업체는 0.6%의 우대 이율이 적용되므로 이자비용이 낮아집니다.
> 창업초기자금
사업자등록증 기준 업력 1년 미만의 소상공인이어야 하는데요. 모두 받을 수 있는 것이 아니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정한 교육과정을 12시간 이상 수료해야만합니다.
> 성장촉진자금
사업자등록증 기준 업력 3년이상인 소상공인이 사업운영자금으로 이용할 수 있는 자금인데요. 제조업을 영위중인 분들은 이용할 수 없습니다. 융자 한도는 최고 1억원이며, 금리는 기준금리 + 0.4%가 추가되며, 분기별 변동금리가 적용됩니다.
경제 상황이 악화되면 손해볼 수 있는 구조입니다. 이밖에도 사회적기업이나 소규모 기업인들을 위한 정책들도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습니다.
> 사업전환자금(사업전환 소상공인)
기존에 사업을 영위하던 분이 기존 사업을 정리하고 새로운 사업으로 전환할 경우에 이용할 수 있는 자금인데요. 소상공인 재창업패키지 교육을 수료한 소상공인만 자금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해당 자금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문의가 가능하며, 업체당 최고 1억원까지 빌릴 수 있습니다. 한도가 상당히 높은 편입니다.
> 소상공인진흥공단 대리대출
대리대출이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은행으로 부터 돈을 빌려 다시 소상공인에게 돈을 빌려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정부기관인 소상공인 공단 자체 자금이 아니라, 공단에서 돈을 빌려와서 빌려주기에 대리대출이라고 합니다.
대출가능한 한도는 최대 7천만원까지 이며 상환 기간도 5년으로 넉넉한 편입니다. 상환하는 방식도 여러가지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 경영 상황이 악화될 경우, 상환 유예 제도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장애인기업 지원자금
장애인복지카드, 또는 장애인 기업 확인서를 소지한 장애 소상공인이라면 이용할 수 있는 상품인데요.
이상 소상공인정책자금 대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